입학도우미

명지대학교 입학도우미입니다.

입학상담(Q&A)



20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 Q[수시][교과/종합] 면접에서 언급해서는 안되는 범위를 알고 싶습니다.
    A

    답변이 금지된 본인의 성명과 수험번호, 출신고교 및 부모(친인척 포함)의 신상정보에 대해 언급하지 않아야 하며, 특정과목 및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해 질문 받을 경우, 출신고교를 유추할 수 있으므로 이에 유의해서 답변해야 합니다. 

  • Q[수시]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재수생의 경우 3학년 2학기 생활기록부도 반영되나요?
    A

    재수생의 경우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의 모든 부분을 반영합니다. 단, 학업역량에서 학업성취도는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만 반영합니다. 

  • Q[수시][실기] 출석반영에 100-(결석일수)인데, 결석일수는 미인정결석만 해당되나요? 만약 고교에서 미인정 지각 3회를 결석 1회로 치환한다면 감점 대상인가요?
    A

    '결석일수'의 경우 '미인정 결석'만을 반영하며, '미인정 지각/조퇴' 등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 Q[공통]면접고사를 진행하는 시간대를 미리 알고 싶습니다.
    A

    개별 면접고사 시간은 1단계 합격자 발표(고사장 발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정된 면접고사 시간은 변경이 불가능함으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Q[수시]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 관련 FAQ
    A

    [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 작성 대상 ]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 작성 대상자는 검정고시 출신자, 국외고 졸업(예정), 국내학력인정 외국교육기관 출신자 입니다.

     

    [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 작성 및 증빙자료 ]

    검정고시 출신자, 국외고 졸업(예정), 국내학력인정 외국교육기관 출신자가 학생부종합전형, 실기/실적(특기자전형-문학/바둑) 지원할 경우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은 필수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에 작성하는 활동은 반드시 증빙이 포함되어야 하며, 대체서식 증빙자료는 A4용지 단면 기준 전체 10페이지 이내 제출가능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가 있는 경우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에 활동내용을 기재할 수 있으며, 학교생활기록부를 증빙으로 첨부합니다.(증빙자료는 일체 온라인 업로드)

    개인 확인 및 메달, 트로피 등을 사진 촬영하는 것은 증빙자료로 인정하지 않으며, 증빙서류에는 기관(학교, 센터 등)의 직인, 해외서류의 경우 아포스티유, 번역 공증 등이 필요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서류는 증빙서류 분량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해당기관에 조회하여 사실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증빙서류로 진위여부 판단이 어려운 경우 추가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 활동기간 ]

    검정고시 출신자는 고등학교 재학기간에 준하는 기간 중 활동을 작성하고, 국외고 졸업(예정)자 및 국내학력인정 외국교육기관 출신자는 고등학교 재학기간 내 활동을 작성합니다.

    초등학교 및 중학교 재학기간 중의 활동은 평가에 미반영됩니다.

     

    [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 작성내용 ]

    2023학년도 졸업(예정)자의 대입전형자료와 동일한 수준으로 작성하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금지 항목과 대입제고 공정성 강화방안에 따른 학생부 주요항목 내 변경사항을 확인 후 작성해야 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 작성은 객관적인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며, 자기소개서로 활용하지 않습니다.

     

     

    <참고>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금지 항목]

    . 각종 공인어학시험 참여사실과 그 성적 및 수상실적

    . 교과비교과 관련 교외대회 참여사실과 그 성적 및 수상실적(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아 참여한 각종 교외대회에서의 수상실적도 기재 불가)

    . 교외 기관단체()등에게 수상한 교외상(표창장, 감사장, 공로상 등도 기재 불가)

    . 교내외 인증시험 참여 사실이나 그 성적

    . 모의고사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원점수, 석차, 석차등급, 백분위 등 성적관련 내용 일체) 및 관련 교내 수상실적

    . 논문을 학회지 등에 투고 또는 등재하거나 학회 등에서 발표한 사실

    . 도서출간 사실

    . 지식재산권(특허, 실용신안, 상표 디자인) 출원 또는 등록사실

    . 어학연수, 봉사활동 등 해외 활동실적 및 관련 내용

    . 부모(친인척 포함)의 사회ㆍ경제적 지위(직종명, 직업명, 직장명, 직위명 등) 암시 내용

    . 장학생장학금 관련 내용

    . 구체적인 특정 대학명, 기관명(기구, 단체, 조직 등 포함), 상호명, 강사명 등

    . 교내대회 참여사실과 그 성적 및 수상실적

    . 자격증 명칭 및 취득 사실

    * 위 내용은 2023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을 발췌한 내용으로 이하 자세한 사항은 교육부 2023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중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시 유의사항 참조

     

    [**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에 따른 학생부 주요항목 내 변경 사항]

    . 영재·발명교육 실적 대입 미반영

    . 자율동아리 대입 미반영

    . 청소년단체활동 미기재

    . 개인봉사활동 실적 대입 미반영

    . 독서활동 대입 미반영

  • Q[공통]면접 또는 실기고사 일정의 개별 변경이 가능한가요?
    A

    면접고사 및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전형에서 지정된 면접/실기고사의 일정은 타대학 전형과의 중복 및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개별적으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면접/실기고사 일정발표 일시는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Q[공통]교차지원이 가능한가요?
    A

    - 명지대학교 수시모집 및 정시모집에서는 문/이과 관계없이 교차지원 가능합니다.

    수시모집 학생부교과위주 및 실기위주전형에서의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 반영은 계열별 반영교과가 상이하게 반영되며, 지원 전에 해당 학년도 수시 또는 정시 모집요강을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시모집에서 수능성적 반영은 지원하는 모집단위별로 영역별 반영비율 및 가산점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지원 전에 해당 학년도 수시 또는 정시 모집요강을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Q[공통]커트라인 성적을 알 수 있나요?
    A

    - 예전년도 입시결과는 입학처 홈페이지 - 수시/정시 - 입시결과에 게시되어 있으며, "최고/평균/70cut/최저/표준편차" 등의 입시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공통]충원합격 발표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 수시 및 정시모집에서 충원합격 발표는 정해진 기간 중에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발표 또는 전화 개별통보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인터넷 발표시에는 별도로 전화통보하지 않으니 지원자는 정해진 발표일자에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발표일정 및 발표방법은 모집요강 및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고 있습니다.​
  • Q[공통]2개의 대학에 등록하면 안되나요?
    A

    - 동일 학년도의 2개 이상의 대학(전문대 포함)에 합격하면 최종 1개의 대학에만 등록하여야 함이 원칙입니다.

    만약 2개 이상의 대학에 등록(예치금 납부, 문서등록, 등록금 납부)이 된 경우에는 이중등록으로 인하여 합격(입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A대학에 합격하여 등록을 마친 상태에서 B대학에 충원 합격하여 B대학에 등록하고자 할 경우 A대학의 등록을 포기한 후 B대학에 등록하여야

    이중등록에 문제되지 않습니다. 

     

  • Q[수시]전형별 중복지원이 가능한가요?
    A - 수시모집 지원 6회 이내의 범위에서 본교 수시모집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합니다.
    - 전형별로 모집단위는 1개만 선택할 수 있으며, 면접 및 실기고사 일정 중복시 복수지원이 불가능합니다.

     

  • Q[수시]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는데 수능에 응시하여야 하나요?
    A - 우리 대학교 모든 수시모집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기에 수능 응시여부와 상관없이 지원가능합니다.
  • Q[수시]검정고시 출신자도 수시모집 지원이 가능한가요?
    A

    -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 학생부교과(기회균형전형) 학생부교과(성인학습자전형), 학생부교과(특수교육대상자전형), 학생부종합(명지인재면접전형), 학생부종합(명지인재서류전형), 학생부종합(크리스천리더전형), 학생부종합(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실기/실적(실기우수자전형), 실기/실적(특기자전형)으로 지원가능합니다.

  • Q[수시]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했는데 수시모집 지원이 가능한가요?
    A

    -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 학생부교과(기회균형전형) 학생부교과(성인학습자전형), 학생부교과(특수교육대상자전형), 학생부종합(명지인재면접전형), 학생부종합(명지인재서류전형), 학생부종합(크리스천리더전형), 학생부종합(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실기/실적(실기우수자전형), 실기/실적(특기자전형)으로 지원가능합니다.

  • Q[수시]학교생활기록부(교과)는 어떻게 반영되나요?
    A

    ※ 수시모집의 학생부교과전형 및 실기/실적위주전형에서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 반영방법은 모집계열별로 반영교과가 상이합니다.

      - 인문사회계열 : 국어, 영어, 수학, 사회(한국사 포함)

      - 자연공학계열 : 국어, 영어, 수학, 과학

      - 예체능계열 : 국어, 영어

     * 모집계열별 반영교과 내 전과목(진로선택과목 포함)의 성적을 반영합니다.

      - 진로선택과목 및 성취도과목(성취도에 따른 환산등급): A=1등급, B=2등급, C이하=4등급

     * 학생부교과(특성화고교전형)는 모집계열 관계없이 이수한 모든 과목(전문교과 포함)을 반영합니다.

     * 학생부 교과성적반영은 졸업예정자 및 졸업자 모두 고등학교 1학년 ~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만을 반영하고 있으며, 반영교과 내 모든 이수과목 이수단위 합의 5%를 가산점으로 부여됩니다.

     * 국외고 출신자는 모집계열 관계없이 이수한 모든 과목을 반영합니다. 

     * 학생부종합위주전형에서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성적은 정량화하여 반영하지 않으며, 교과성적 외에도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활동 및 비교과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반영합니다. 

  • Q[수시]면접은 어떤 방법으로 보나요?
    A

    -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의 면접고사는 면접위원 2~3명과 지원자 1명이 약 5분 내외의 시간동안 면접위원의 질문에 대한 지원자의 답변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면접고사 전 면접대기실에서 약 20분간 간략한 자기소개서 형태의 면접기초자료를 작성하게 되며, 이는 면접위원의 참고자료로 활용하게 됩니다.

    입학처 홈페이지 내 "수시-기출자료"에 공지되어 있는 예전년도 면접고사 기출문항 및 면접기초자료 예시 문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고사는 면접위원 2명과 지원자 1명이 약 10분 가량 실시하며, 지원자 학교생활기록부 기반의 심층면접을 통해 평가요소에 따라 종합적으로 평가됩니다. 

  • Q[정시]수능반영영역 및 반영비율이 궁금합니다.
    A

    <2024학년도 기준 수능 반영영역 및 반영비율>



     

  • Q[편입학]편입학의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A

    - 편입학은 일반편입, 학사편입 등에 따라 지원자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해당 학년도 편입학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편입학 모집요강은 11월 말~12월 초 경에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될 예정입니다.

     

  • Q[편입학]편입생도 복수전공이 가능한가요?
    A

    - 편입생의 복수전공은 불가능하진 않지만, 3학년 1학기 과정으로 편입학하여 4학년 2학기까지 4개 학기 동안에 주전공 과목의 학점과 복수전공에 따른 학점을 모두 이수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이는 전적대학에서의 학점인정 사항, 편입학한 학과 및 복수전공 학과에서의 이수학점 조건 등에 따라 개인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Q[편입학]편입생도 교직이수가 가능한가요?
    A - 교직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학과로 편입학한 경우 가능합니다. 그러나 전적대학에서의 교직과정 이수여부, 해당 학과에서의 교직인원 결원여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확인번호 확인

글 작성시에 입력한 확인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확인
인문캠퍼스(서울) : 03674 서울시 서대문구 거북골로 34 자연캠퍼스(용인) : 17058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 116
입학관리팀 : 02)300-1799, 1800 Fax : 02)300-1463 인재발굴팀 : 02)300-1797, 1844 Fax : 02)300-1840

COPYRIGHT 2017ⓒ MYONGJI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